본문 바로가기
체험학습으로 크는 아이

서대문 형무소 역사체험 추천

by 기록빛 2022. 2. 12. 17:12
반응형

역사 교육,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올바른 역사 인식

용산 전쟁기념관에 이어 서대문 형무소를 아이들과 찾았다.

지하철 독립문역 5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찾을 수 있다.

지하철역과 가까운건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엄청 큰 장점인것 같다.

 

아, 예약은 필수다.

홈페이지에서 꼭 예약을 하고 와야 한다.

https://sphh.sscmc.or.kr/

 

서대문형무소역사관

 

sphh.sscmc.or.kr

이정표가 굉장히 친절하게 잘 되어 있다.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인터넷에서 예약을 하고 오면 이곳 매표소에서 확인 후 표를 사면 된다.

그리고 입장 Go Go

 

용산 전쟁기념관에서는 전쟁의 역사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면

이곳에서는 형무소의 역사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시간이 우연히 맞아서

서대문 형무소에 대한 설명이 있는 영상도 볼 수 있었다.

 

이곳은 가장 가슴 먹먹해지는 그런 공간이다.

독립운동가 수형기록표

 

2층 관람을 끝내고 지하로 향하게 된다.

잔인했던 고문 방법들

 

고문받을 상황을 떠올리니 더욱더 가슴이 먹먹해진다.

 

관람방향 안내가 정말 친절하게 잘 되어 있었다.

 

 

 

아들이 과연 전쟁기념관 그리고 오늘 서대문 형무소에서 무엇을 느꼈을까

내일 가족독서모임을 할 때 물어보고 싶다.

 

이곳에 오기전 사전 교육을 조금 해주고 왔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들었다.

미리 관련 영화나 관련 자료를 보면서 말이다.

수감자들을 격리하여 운동시키는 격벽장도 있었다.

마지막은 취사장과 기념품샵

 

아들과 딸은 오늘 무슨 생각을 했을까?

 

서대문형무소

아이들과 꼭 한번 와야할 곳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의 역사

 

역사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치열하게 싸우셨던

독립운동가분들에게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그런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런데

역사는 왜 이렇게 아픈건가,,,,

 

아이들과 이곳에 오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정신과 행동을 똑바로 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아이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는 그런 어른이 되어야하지 않겠는가

반응형

댓글